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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프링핵심원리-기본편] SOLID 원칙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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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프링핵심원리-기본편] SOLID 원칙

주씨. 2022. 8. 5. 15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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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  • OCP 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  • LSP 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• ISP 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IP 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 

1. SRP -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 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
  • 예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 

2. OCP - Open/Closed Principle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 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.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 

문제점
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코드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코드
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 
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
  •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 

 

OCP가 깨진다 =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이 불가피하다. 

위에서 언급한 별도의 무언가가 스프링이 해주는 것이다. 

이 OCP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DI, IoC가 필요하다. 

글로 설명하기는 어려우니 직접 코드를 짜보면서 천천히 알아가보자. 

 

 

3. LSP - Liscov Substitution Principle

  •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.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 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 
  • 단순히 컴파일을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LSP를 위배했다 = 구현체가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키지 않았다.

 

 

4. ISP -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 

 

 

 

5. DIP -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 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 
  •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• DIP 위반

 

 

 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 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 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 
  • 뭔가 더 필요하다. - 스프링이 해결해준다